토론마당

그리스도인은 모든 사람을 위한 차별금지법/평등법을 지지합니다!

작성자
살림교회
작성일
2020-07-25 20:14
조회
16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 세상을 바라는 그리스도인 성명]
* 총 1384 개인/단체/교회 연서명 참여 (07.22. 정오 기준)

[성명]
《그리스도인은 모든 사람을 위한 차별금지법/평등법을 지지합니다!》

▷ 정치권의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 노력을 환영합니다

지난 6월 29일 정의당 장혜영 의원을 비롯하여 10명의 국회의원이 차별금지법안을 발의했습니다. 다음날 국가인권위원회도 21대 국회를 향해 평등 및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의견을 표명하여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이어서 민주당 이상민 의원도 차별금지법 대표 발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늦었지만 반가운 정치권의 움직임입니다.

2007년 노무현 정부 시절 법무부 주도로 차별금지법이 처음 발의된 이래 18대, 19대 국회에서도 수차례 발의되었지만, 일부 근본주의 그리스도교 집단의 반발에 부딪혀 자진 철회되거나 회기 만료로 폐기되었습니다. 지난 20대 국회에서는 차별금지법을 발의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차별금지법이 발의되어 새롭게 제정 추진 과정을 시작한 것은 뜻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 설문 조사 결과가 말해주듯 국민 다수는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찬동하고 있습니다. 응답자의 88.5퍼센트가 차별금지 법제화에 찬성한다고 답했으니, 그리스도인들도 다수 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근본주의 그리스도인들이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이라는 차별 사유 조항을 두고 반발하고 있어 앞으로 지난한 과정이 예상됩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들의 반대가 “동성애를 죄라고 설교하면 잡아간다”와 같은 가짜뉴스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차별금지법/평등법이 지향하는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호도하며 차별과 혐오를 선동하는 그들은 그리스도교를 대표하지도 대변하지도 못합니다. 그리스도교는 혐오가 아닌 사랑의 종교이기 때문입니다.

▷ 그리스도교의 역사는 사랑의 역사입니다

세상의 색이 오직 하나라면, 꽃과 나무의 모양이 온통 한 가지라면, 사람의 용모와 성격과 지향이 단 하나뿐이라면, 사는 게 너무 지루하고 숨 막힐 것입니다. 다양성이 있어 세계가 아름답습니다. 다양성은 하나님/하느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다른 얼굴, 다른 성격, 다른 지향 그대로 우리는 하나님/하느님의 평등한 자녀입니다. 차이를 이유로 누군가를 차별하는 것은 하나님/하느님의 창조 질서를 거스르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가운데 일부 근본주의 그리스도인들은 다양성을 부정하며, 다르게 생각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정죄하고 혐오합니다. 그들이 드는 이유는 언제나 “성경에 말씀하시기를”입니다. 물론 성경에는 고대 이스라엘 사회의 관습이 반영된 금지 조항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습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입니다. 성경의 관습적 조항 대부분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유독 특정 조항만 문자적으로 취해 절대화합니다. 성경을 근거로 소수자를 차별하는 것은 성경을 오독하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소돔이 멸망한 것은 동성애 때문이 아니라 타자에 대한 적대와 폭력 때문이었습니다. (창세기 19장) 낯선 나그네를 환대하지 않은 부족사회의 배타성과 폭력성이 파멸의 이유였던 것입니다.

유대-그리스도교 전통은 그 기원부터 타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일관되게 반대해 왔습니다.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은 악한 소돔 사람들이 폭행하려 했던 타자를 무조건적으로 환대했습니다. 마므레 상수리나무 곁에 나그네들이 나타났을 때, 아브라함은 달려 나가 엎드려 절하며 그들을 환대했습니다. (창세기 18~19장) 먼 훗날 히브리서 기자는 아브라함의 환대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나그네 대접을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나그네를 대접하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천사를 대접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히브리서 13:2) 아브라함 때나 지금이나 천사는 낯선 나그네, 타자, 소수자의 얼굴로 찾아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소수자를 사랑하셨습니다. 예수는 유대 사회가 율법을 이유로 차별하고 배제한 사회적 소수자의 ‘친구’가 되어주셨습니다. 율법을 지킬 수 있는 사람만 사랑하는 ‘편애’의 시대에 모든 사람을 사랑하신 예수의 ‘박애’는 사회적 스캔들이며 정치적 위협이었습니다. 또한, 유대사회 주변부인 나사렛 출신 ‘비정규직’ 소작농이며 ‘비혼’ 청년이었던 예수 당신도 소수자이셨습니다. 소수자들을 사랑하신 소수자 예수는 당대의 종교권력, 정치권력으로부터 차별받고 혐오 당하고 끝내 처형당하셨습니다. 혹독한 유대 율법과 잔혹한 로마법이 지배하던 세상에서 예수께서 주신 “새로운 계명”은 단순하고 명확했습니다. “서로 사랑하십시오.” (요한복음서 13:34)

예수의 계명을 기억하여 서로 사랑하던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도 소수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로마 제국의 주변부 사람들이었습니다. 인종과 민족과 계급과 성의 경계를 허물고 하나의 몸 된 교회를 이룬 그들의 사랑이 인간과 인간을 차별하던 제국의 질서를 뒤흔들었습니다. 폭력의 제국 안에서 사랑의 나라를 실현하고자 했던 초대교회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바울이 증언합니다. “유대 사람도 그리스 사람도 없으며,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3:28)

성경에는 소수자와 약자를 돌보며 평등한 세상을 이루는 것이 신앙의 본질임을 알려주는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쫓겨난 여성 노예 하갈을 보호하신 하나님/하느님, 이집트 파라오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한 히브리 노예들, 생존의 위기에 처한 나오미를 포기하지 않고 함께한 외국인 난민 여성 룻, 바빌론에 끌려간 포로이자 고아였으면서 동료 유대인의 학살을 막은 에스더, 가난한 여성들을 돌본 여성 제자 다비다 등이 그 예입니다. 이처럼 성경이 오늘의 우리에게 일깨워주는 것은 그리스도교는 혐오가 아닌 사랑, 오직 사랑의 길이라는 사실입니다.

소수자는 우리 바깥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 안에, 교회 안에 있습니다. 그들은 ‘남’이 아니라 ‘우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교회 안의 소수자를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무시하고 침묵하고 심지어 심판해왔습니다. 교회에서 소수자를 차별하고 혐오하는 말이 난무할 때, 수치심과 모욕감으로 영혼이 부서지는 사람들이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의 한 지체인 그들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소수자이셨던 예수를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사람들보다 먼저 소수자를 환대하고 사랑해야 했는데, 부끄럽게도 소수자 인권을 가로막아온 대표 세력이 우리 중 일부 근본주의 교회들입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하나입니다. 일부 교회의 잘못은 전체 교회의 잘못입니다. 근본주의 그리스도인의 소수자 차별과 혐오를 막지 못한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우리 안의 소수자들이 동료 그리스도인들의 차별과 혐오에도 신앙을 포기하지 않는 것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고 따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하느님의 은혜로부터 배제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베드로가 고백합니다. “우리가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고, 그들도 꼭 마찬가지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사도행전 15:11) 은혜의 복음은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차별금지법/평등법도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그 누구도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는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은 그 누구도 주님의 은혜로부터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우리 시대의 ‘포괄적 복음’입니다.

국제사회만이 아니라 한국사회에서도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요구하는 시민의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차별과 혐오 없는 사회에 대한 시민의 열망은 이미 비등점을 지났습니다. 상식과 양심을 지닌 그리스도인들의 생각과 태도도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은 더 이상 유예될 수 없다는 것이 오늘의 시대정신이며 사회적 합의입니다. 이제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일은 ‘차별금지법/평등법 이후’의 새로운 선교를 위한 신학적 관점과 목회적 대안을 보다 능동적,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성찰하는 것입니다.

5년 뒤, 10년 뒤, 20년 뒤, 차별금지법/평등법이 모두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사회적 안전장치가 되어 있을 때, 사람들은 물을 것입니다. “차별금지법/평등법이 제정될 때 한국교회는 ‘걸림돌’이었는가 ‘디딤돌’이었는가?” 안타깝게도, 지난 몇 번의 차별금지법 제정 무산은 일부 근본주의 교회의 반대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나온 역사는 ‘최종’이 아니라 ‘과정’입니다. 이번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 과정에서 그리스도인이 취하는 입장이 최종 역사로 기록될 것입니다. 훗날 차별과 혐오로부터 자유로워진 소수자들이 부끄러워하는 교회가 아니라 고마워하는 교회가 될 마지막 기회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오늘 우리 곁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교 역사는 사랑의 역사입니다. 현대 노예제 폐지, 성평등, 전쟁 반대, 약자 보호, 난민 환대, 환경운동, 민주주의, 소수자 운동 등의 역사에서도 그리스도인들의 헌신과 참여가 있었습니다. 오늘도 사회적 소수자와 운명을 함께하며 한배를 타고 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차별과 혐오의 일시적 역류에도 결국 평등과 사랑의 바다에 이를 것입니다.

▷ 우리는 호소합니다!

국회의원들에게_

어떤 이들은 ‘사회적 합의’를 언급하며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반대합니다. 사회적 합의가 우선이니, 이 법은 ‘나중에’ 다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바로 300명의 21대 국회의원 여러분이 사회적 합의를 위한 책임과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나중에’라는 핑계는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위한 법 절차를 시작하십시오.

법 제정 과정에서 차별금지 사유 가운데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을 문제 삼는 일부 세력의 반대에 직면할 수 있을 겁니다. 일부 근본주의 그리스도교 집단의 방해와 협박도 당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뒤에는 차별금지법/평등법에 명시될 차별금지 사유 전체를 동의하고 지지한 수많은 시민과 우리 그리스도인이 있습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위해 담대한 한 걸음을 내딛으십시오. 우리가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차별을 조장하고 혐오를 선동하는 일부 종교 집단의 거친 목소리에 흔들리지 마십시오. 그들이 두려워 하나를 양보하는 순간, 전부를 잃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일부 근본주의 그리스도교 집단의 대표가 아니라 평등을 간절히 바라는 시민의 대표입니다. 모두를 위한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위해 당당히 앞장서십시오.

그리스도인들에게_

시민의 의식은 차별금지법/평등법을 지지하고 찬성하는 방향으로 이미 변화했지만, 많은 그리스도인은 차별금지법/평등법을 반대할 것인가 찬성할 것인가 아직도 고민하며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민으로서는 동의하는데 신앙인으로서는 동요하고 있는 것입니다.

동요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묻습니다. 교회 목회자나 일부 교계 지도자들이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을 반대하며 드는 근거와 표현을 들으며 불안과 공포를 느끼십니까, 아니면 하나님/하느님의 은총과 사랑을 느끼십니까? 정치인과 인권단체들이 발의한 평등법 또는 차별금지법 내용을 직접 읽어 보셨습니까, 아니면 반대자들이 말하는 것만 들으셨습니까? 민주사회에서 특정 사안에 대한 이해와 의견은 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차별금지법/평등법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갖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성 있는 반대를 위해서라도 차별금지법/평등법이 무엇인지, 그것이 교회와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주체적으로 공부하고 성찰해야 합니다.

일부 근본주의 집단의 원색적인 소수자 차별과 혐오에 대한 침묵은 중립이 아닌 동조일 수 있습니다. 소수자들은 ‘사랑의 종교’라는 그리스도교로부터 너무 오랫동안 끔찍한 차별과 혐오를 당해왔습니다. 상처 입은 그들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습니다. 차별금지법/평등법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지지와 연대를 지금 표명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불의와 불평등을 묵인하고 방조하는 역사 퇴행적 집단으로 몰락하고 말 것입니다.

세계교회는 이미 50여 년 전부터 성소수자가 겪고 있는 차별과 불평등의 현실을 직시하고, 긴 세월 동안 진지한 연구와 성찰과 토론을 이어오면서, 성소수자의 세례와 성찬 참여는 물론 성직 안수 등을 허용하며 확대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듯 배제가 아닌 포용으로 변화해가는 세계교회의 모습을 통해서도 오늘 우리와 함께하시며 이끄시는 하나님/하느님의 음성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국회의원 여러분, 흔들리지 마십시오.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 세상을 열망하는 시민과 그리스도인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 여러분, 길을 잃지 마십시오. 차별과 혐오가 아닌 환대와 사랑만이 우리의 길입니다.

우리 모두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위한 한 걸음을 용기 있게 내딛읍시다.

2020년 7월 22일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 세상을 바라는 그리스도인들

EYCK(한국기독청년협의회) KSCF(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 감리교신학대학교도시빈민선교회 감리교퀴어함께 강남향린교회 고난받는이들과함께하는모임 공간엘리사벳 광주복음교회 광주성소수자성경읽기모임 구민교회(1) 구민교회(2) 기독교도시빈민선교협의회 기독교대한감리회정의평화위원회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기독여민회 기독연구원느헤미야예수사회행동 기독청년학생실천연대 남녘교회 더불어숲교회 대구빈들교회 대한성공회길찾는교회 대한성공회나눔의집협의회(노원나눔의집 동두천나눔의집 봉천나눔의집 성북나눔의집 수원나눔의집 용산나눔의집 인천나눔의집 춘천나눔의집 포천나눔의집) 대구누가교회 대한성공회정의평화사제단 동도교회 들꽃향린교회 로뎀나무그늘교회 모퉁잇돌교회 무등교회 무지개감신 무지개신학교 무지개신학연구소 무지개예수 민들레교회 믿는페미 부천시바른기독인연대 빈들공동체교회 사단법인한국디아코니아 사람됨의신학연구회 새로운교회를준비하는만두파티 성서대전 새길교회 새길기독사회문화원 새맘교회 새민족교회 새터교회 생명평화마당 서울제일교회 선한이웃교회 섬돌향린교회 성문밖교회 성정의실현을위한기장교역자모임 송현샘교회 순례자교회 순천하늘씨앗교회 신앙인아카데미 신학연구집단-대구와카레 실천여성회판 아시아주민교회 여민교회 여성교회 열린교회 영광제일교회 예사랑교회 예수살기 오산다솜교회 옥매교회 옥바라지선교센터 이화여대YWCA 이화여대오이코스 작은촛불교회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제주피정의집빌레하우스 천안살림교회 천주교인권위원회 청암교회 청어람ARMC 초도제일교회 촛불교회 캐나다연합교단 밴쿠버재패니즈유니티드쳐치 크레파스프로젝트(미국) 토론토좋은나무교회 평화교회연구소 평화와신학 한국YMCA간사회젠더정의분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인권센터 한국기독교장로회생태공동체운동본부 한국기독교장로회평화공동체운동본부 한국기독교장로회제주노회정의평화위원회 한국기독교장로회청년회전국연합회 한국기독자교수협의회 한국기독청년학생연합회 한국민중신학회 한국여성신학회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퀴어신학아카데미 한백교회 한빛교회 한신대신학대학원성정의위원회 함께걷는교회 향린교회 혁명기도원 희망교회 LA 향린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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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호 박진홍 박찬주 박창석 박창열 박창훈 박충수 박해린 박현미 박현진 박현진 박현혁 박희규 박희수 반은기 반현덕 발판공동체 방다혜 방데레사 방영미 방종운 방종운 방주영 배미원 배상필 배성숙 배성진 배신철 배윤정 배융호 배이화 배종걸 배지은 배태욱 배한나 백미랑 백수영 백승임 백재성 백진하 변영미 변주연 변홍철 부천시 바른 기독교인 연대 빈들청년공동체 사공병도 사단법인 한국디아코니아 사람됨의신학연구회 새로운 교회를 준비하는 '만두파티' 새민족교회 새봄교회.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생명평화마당 서다은 서동길 서명삼 서성현 서수미 서애란 서윤아 서재림 서재선 서진 서진숙 서채완 서총명 서한솔 석미경 석용래 선한이웃교회 성경은 성림역사문화문제연구소 성명옥 성준범 성지수 성해용 성해용 손미나 손민영 손슬기 손승호 손은주 송경민 송경인 송규호 송기훈 송우진 송주안 송하민 송하성 송현샘교회 송효복 신동근 신동렬 신민수 신범용 신비롬 신선 신세민 신소영 신연식 신영배 신옥진 신용훈 신원택 신윤호 신재연 신정원 신주영 신지현 신진식 신혜진 신흥식 심민정 심영민 심우기 심정용 심해연 아시아주민교회 아현 안건수 안미정 안삼열 안상호 안서영 안선주 안선희 안성영 안성용 안송자 안수정 안이솔 안재형 안지성 안지혘 안철현 안현아 안현정 안혜민 알파오메가 양권석 양미강 양선용 양월금 양은성 양재섭 양지연 양진규 양태일 양혜린 양혜림 양효숙 어경희 어정희 엄기봉 엄소라 엄연희 엄은희 엄진 여상범 여성교회 여성교회 여운송 여혜숙 열린문 MCC 영적 공동체 염시광 염웅 염율희 염태정 예사랑교회 오낙영 오동상 오백균 오산다솜교회 오상재 오선자 오세요 오세욱 오세찬 오수연 오승재 오시현 오영미 오영미 오영애 오영주 오윤지 오은지 오재석 오진희 오창재 오태미 옥바라지선교센터 옥승헌 왕민숙 왕주현 우규성 우리신학연구소 우삼열 우삼열 우순덕 우정훈 울산새생명교회 원찬연 유경숙 유광현 유근홍 유기욱 유동현 유동호 유미란 유범식 유병윤 유선주 유송연 유수선 유승리 유승우 유승태 유승혜 유시경 유시내 유에스더 유열매 유영경 유영상 유영철 유은빈 유재무 유재우 유재후 유정원 유진우 유청빈 유혜연 유희 육성한 윤가영 윤관 윤다혜 윤다혜 윤단일 윤문주 윤미경 윤소정 윤송아 윤순녀 윤예지 윤원식 윤은숙 윤정환 윤주삼 윤지원 윤진희 윤혜선 윤혜영 윤혜인 은영준 이 정렬 이가은 이강인 이경미 이경민 이경아 이계숙 이광문 이규남 이규석 이규준 이근백 이나리 이나미 이니 이다은 이대영 이덕재 이도균 이도이 이동우 이동은 이동준 이동진 이동환 이동훈 이동희 이류민박 이명순 이명진 이명희 이문수 이문숙 이미영 이미화 이민영 이민영 이민하 이병란 이병욱 이병일 이병환 이보영 이복순 이봉은 이사라 이산하 이상문(김상현) 이상영 이상은 이상재 이상헌 이상현 이상훈 이상희 이서지 이서현 이선 이선근 이선화 이성엽 이성진 이성진 이성진 이성철 이성환 이소라 이솔 이송미 이수경 이수연 이수옥 이수지 이수현 이숙번 이순선 이승렬 이승숙 이승열 이승은 이승주 이시영 이신구 이신형 이신효 이연제 이영남 이영미 이영미 이영분 이예원 이예은 이예은 이예향 이옥희 이요한 이우연 이우진 이원영 이원일 이원해 이원희 이유민 이유진 이유진 이윤희 이윤희 이은 경 이은경 이은순 이은실 이은용 이은정 이은정 이은주 이은진 이은혜 이은혜 이은호 이은화 이의주 이인건 이인미 이재송 이재욱 이재원 이재하 이재혁 이전수 이정기 이정미 이정민 이정선 이정옥 이정일 이정현 이정현 이종민 이종연 이종원 이종혁 이주노동자여성센터 이주여성교회 이주엿 이주영 이주영 이주찬 이준성 이준희 이지상 이지여 이지연 이지예 이지용 이 지혜 이지혜 이진용 이진희 이창원 이창준 이창진 이창희 이채영 이태웅 이태호 이태환 이택민 이평운 이하늘 이한나 이한빛 이한주 이해길 이해청 이현숙 이현아 이혜경 이혜금 이혜란 이혜선 이혜선 이혜영 이혜진 이호은 이호은 이화연 이환희 이효영 이희연 이희진 인민지 인수경 임고은 임난주 임동인 임령진 임미정 임보라 임석규 임성준 임수아 임순혜 임용환 임유경 임은경 임은희 임준형 임찬희 임철원 임형석 임희재 자캐오 작은촛불교회 장경숙 장규열 장기용 장남희 장다순 장동원 장동준 장동찬 장명구 장명성 장민하 장민호 장샛별 장석숙 장선영 장성훈 장수연 장승순 장영식 장영욱 장영헌 장예정 장예진 장운영 장은하 장인태 장재학 장재현 장재호 장지혜 장진숙 장진숙 장하얀 장혁 장현호 장혜숙 장혜영 장혜영 장효근 장효수 장희은 전경미 전남식 전상규 전서리 전수희 전아영 전인영 전인표 전재범 전진택 전채훈 전태호 전호철 전희경 정경 정경일 정근재 정금교 정길만 정나진 정다운 정대일 정동준 정모세 정미경 정미숙 정새봄 정서희 정선미 정선자 정수정 정수현 정숙자 정숙자 정순영 정승 정시우 정신일 정애경 정에스더 정영미 정영수 정용대 정용성 정우 정원진 정유은 정유정 정유진 정유현 정은석 정은영 정은주 정의.평화.민주 가톨릭행동 정의석 정의진 정인영 정인하 정재경 정재민 정종인 정주원 정주진 정주현 정주혜 정지연 정지은 정지인 정진호 정태순 정필수 정한얼 정한욱 정한철 정해빈 정혜란 정혜선 정혜엥 정혜윤 정혜진 정호 정희경 정희선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제영민 제주빌레하우스 제주새밭교회 조 영연 조 영훈 조계성 조광범 조길아 조덕남 조무현 조미연 조민아 조선미 조성락 조성봉 조성실 조성연 조성은 조소연 조양헌 조용원 조용환 조윤기 조윤호 조윤희 조은아 조은정 조은학 조인숙 조인영 조정현 조주경 조주환 조지민 조현수 조현용 조혜숙 주기철 주보미 주윤호 주인현 주재훈 주정원 지상규 지서영 지선 지용태 지희경 진빈 진형탁 차미경 차민호 차윤경 차익수 스테파노 차정호 채수일 채운석 채유정 채훈병 채희락 천용기 천정연 천주교 예수회 인권연대연구센터 천주희 천형민 청암교회 청암교회(기독교장로교) 청암교회(기독교장로교) 최가을 최경희 최광룡 최광훈 최금숙 최기영 최기용 최길엽 최덕헌 최미경 최미란 최미숙 최미정 최민혜 최병임 최복렬 최새연 최석진 최선필 최성령 최성주 최소영 최소희 최시은 최영자 최영주 최예솔 최우혁 최원규 최윤규 최윤석 최윤희 최은솔 최은영 최은혜 최재성 최주 최준규 최지수 최지원 최진석 최진아 최진영 최진호 최치원 최하영 최하임 최한별 최형묵 최형순 최홍효정 추광태 추국화 추명구 추은지 캐나다 얀합교회오유진 캐나다 연합 교회백용석 캐나다 연합교단밴쿠버 재패니즈 유니티드 쳐치 임대빈 캐나다연합교회김창한 커다란숲교회 쿄선쿠 토론토좋은나무교회 편경열 하영선 하윤수 하은희 하재형 하현주 한경아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한국기독교장로 회 구민교회 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공동체운동본부 한국기독교장로회 한우리교회 한국기독교장로회강남향린교회 한국디아코니아 한국디아코니아 한기양 한 대상 한 대현 한문기 한민석 한민영 한민영 한민우 한봉철 한상근 한상진 한상현 한석희 한선영 한숙희 한순원 한신대학교 신학부 민중신학회 한신대학교 한빛 총학생회 성평등국 한예선 한지선 한지수 한지연 한지원 한창섭 한현실 함수연 함정민 허동희 허민지 허석헌 허정목 허준혁 허진호 허호경 현린 현선도 홍다은 홍덕률 홍덕진 홍만조 홍미진 홍상태 홍석현 홍성후 홍승헌 홍은택 홍인식 홍정선 홍차복 홍해만 홍현진 황미하 황민혁 황범현 황선애 황선희 황순하 황승훈 황용연 황인근 황인배 황인숙 황준의 황충열 황필규 황현수 황현주 황호동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세상을 바라는 그리스도인들 성명[영문]
[Statement of Christians in Korea Hoping for a World of Equality without Discrimination and Hat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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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tians in Support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 for All!》

▷We welcome political efforts to enact the Anti-Discrimination Law.

On June 29, 10 legislators, including Rep. Jang Hye-young of the Justice Party, proposed the Anti-Discrimination Bill. The next day, the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expressed its opinion urging the 21st National Assembly to enact the Anti-Discrimination Law. Following that, Rep. Lee Sang-min of the Democratic Party announced a plan to introduce the anti-discrimination law. It is late, but we welcome the political movement.

Since the first introduction of the Anti-Discrimination Act under the leadership of the Ministry of Justice in 2007, it has been proposed several times in the 18th and 19th National Assembly, but it has been voluntarily withdrawn or discarded due to the expiration of the session under pressure from some fundamentalist Christian groups. In the last 20th National Assembly, it was not even possible to initiate the Anti-Discrimination Law. It is meaningful that the Anti-Discrimination Law was initiated last month and the process of enacting the new bill began.

As the results of the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survey show, the majority of the people are sympathetic to the necessity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 Since 88.5 percent of respondents said they approve of anti-discrimination legislation, we can see that a large number of Christians are also in favor of this. However, some fundamentalist Christians are opposed to the specifications of types of discrimination such as, 'sexual orientation' and 'sexual identity', so a process similar to the past is expected. Unfortunately, their opposition is based on fake news such as, "If you preach that homosexuality is a sin, you will be arrested." They mislead people under the false pretenses of claiming the values of freedom and equality for which the Anti-Discrimination Law is ironically aiming, and they incite discrimination and hatred, although they neither represent nor speak for Christianity. This is because Christianity is a religion of love, not hatred.

▷ The history of Christianity is the history of love

If the world is only one color, if there were only one shape of flowers and trees, if there is only one appearance, personality and orientation, it would be too boring to live and our breath would be constricted. Because there is diversity the world is beautiful. Diversity is a gift from God. We are equal children of God, as we have different faces, different personalities, different orientations. Discrimination against someone for differences is against God's creation order.

However, some of our fundamentalist Christians deny diversity and condemn and loathe people who think differently. They always say, “According to the Bible....” Of course, there are prohibitions in the Bible that reflect the customs of ancient Israeli society, but custom changes with the times. Those who do not observe most of the customary provisions of the Bible take only certain toxic provisions as literal and absolute: discriminating against the social minority based on the Bible is misreading the Bible. Sodom's fall was not due to homosexuality but to hostility and violence against one’s neighbor. (Gen:19) The exclusivity and violence of tribal society that did not welcome strangers were the reasons they were destroyed.

Judeo-Christian tradition has consistently opposed discrimination and hatred of others since its origins. Abraham, the ancestor of faith, unconditionally welcomed the foreigners that the evil Sodomites tried to assault. When the strangers appeared by the Mamre trees, Abraham ran out and bowed down and welcomed them. (Gen.:18/19) Later in the Bible, an author of the Letter to the Hebrews tells of Abraham’s hospitality: “Be sure to welcome strangers into your home. By doing this, some people have welcomed angels as guests without even knowing it.” (Hebrew 13:2) In Abraham's time, or in the present, Angels come in the guise of strangers, neighbors, and the vulnerable.

Jesus Christ loved the social minorities; Jesus became a “friend” of the people whom Jewish society discriminated against and excluded by the law. Jesus' "All-inclusive love," in the era of "selectively inclusive love," when others only loved those who observed the laws, was a social scandal and a political threat to the status quo. Jesus, who was a "non-regular" peasant from Nazareth, the periphery of the Jewish community, and an "unmarried" young man, was also one of the minority himself. One who was weak and who loved the weak, Jesus was discriminated against, hated and executed by the religious and political powers of the day. In a world dominated by harsh Jewish law and brutal Roman law, Jesus’ “new commandment” was simple and clear: “Love one another.” (John 13:34)

The early church, who remembered Jesus' commandments and loved each other, were also part of the social minorities; they were on the margins of the Roman Empire. Their love, which broke down the boundaries between race, class and gender to form the body of the church, shook the order of the empire that discriminated people from each other. St. Paul testifies to the faith of the Christians who wanted to realize the community of love in the empire of violence. “Faith in Christ Jesus is what makes each of you equal with each other, whether you are a Jew or a Greek, a slave or a free person, a man or a woman.” (Gal 3:28)

The Bible is full of stories that show that it is the essence of faith to take care of the minority and to realize a world of equality of life together. Examples include God protected the evicted female slave Hagar, Hebrew slaves who escaped from the oppression of the Egyptian pharaoh, a foreign refugee woman who did not desert Naomi whose survival was in danger, Esther who was a captive and orphan taken to Babylon then prevented the massacre of fellow Jews, and Davida, a female disciple who cared for a poor woman. What the Bible reminds us of today is that Christianity is not a religion of hate, but of love; it is only a way of love.

The people are not outside of us. They are in us, in the church. They are not ‘strangers’, they are ‘us’. But we have ignored and silenced and even judged the people in the minority in the church as if they did not exist. When there are many discriminatory and hateful words in the church, there are people among us who are wounded by shame and insult. To deny their existence as a part of the body of Christ is to deny Christ. Christians who followed Jesus, who were part of the weak, were called to welcome and love people who were minorities even more so than the people of the world, but shamefully, some of us are fundamentalist churches that have blocked the human rights of the people. The Church of Christ is one; the fault of some churches is the fault of the whole church community; it is our responsibility that we all failed to prevent discrimination against minorities and the hatred of fundamentalist Christians.

The weak in us do not give up the faith despite the discrimination and hatred of fellow Christians because they believe in Jesus, who loves everyone, confessing in him and following him as Christ. No one is excluded from God's grace. St. Peter confesses. "We believe that we will be saved through the grace of the Lord Jesus, just as they will.”(Acts 15:11) The gospel of grace is for all. The Anti-Discrimination Law/Equality Law is for all. The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Law, which requires that no one be discriminated against, is the Comprehensive Gospel of our time that no one should be excluded from the grace of the Lord.

Citizens' voices have risen not only 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but also in Korean society, demanding the enactment of the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Law; citizens' desire for a society without discrimination and hatred has already reached a boiling point. The thoughts and attitudes of Christians with common sense and conscience are changing, as it is today's zeitgeist and social consensus that enacting the Anti-Discrimination Law cannot be suspended any longer. Now what we Christians need to do is explore and reflect more actively and creatively on the theological perspective and pastoral alternatives for the new mission after enactment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

Five years later, 10 years later, 20 years later, when the Anti-Discrimination Law is a social safeguard that respects and protects everyone, people will ask. “Was the Korean church a ‘stumbling block’ or a ‘stepping stone’ when the Anti-Discrimination Law was enacted?” Unfortunately, the last few anti-discrimination laws had failed due to the opposition of some fundamentalist churches. But the history that has passed is not the “finality”; it is a “process.” The position taken by Christians in the process of enactment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 will be recorded in the final history. There is still a last chance to become a church that is not ashamed of the weak, a church that is free from discrimination and hatred in the future. We must love the people who suffer today.

Christian history is a history of love. There was also the devotion and participation of Christians in the history of modern slavery abolition, gender equality, the anti-war movement, protection of the weak, refugee hospitality, the environmental movement, democracy, and the movement for the rights of LGBT+ people. Today, there are Christians who progress forward with the social minorities and with destiny, and we will reach the sea of equality and love even in the midst of temporary resurgence of discrimination and hatred.

▷ Plea for Enactment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

To the members of the National Assembly,

Some oppose the enactment of the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referring to 'social consensus'. Since social consensus is their priority, they believe the law should be dealt with later. But we know that the 300 members of the 21st Congress have a responsibility and obligation for social consensus. Start the legal process for enactment of the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Law right now.

In the process of enactment of the law, we will face opposition from some forces that question the inclusion of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identity' among the reasons for prohibition of discrimination. You might be interrupted and threatened by some fundamentalist Christian groups, but “Do not fear.” Behind you are a number of citizens and our Christians who have agreed and supported all the specifications and types of anti-discrimination stated in the Anti-Discrimination Law/Equality Law.

Take a bold step toward enactment of the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Law. We'll be together to the end. Do not be shaken by the harsh voices of some religious groups that incite discrimination and hatred; the moment they concede one aspect out of fear, they will lose it all. You are not the representative of some fundamentalist Christian groups, but the representative of citizens who desperately want equality; take the lead in enactment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Equal Act for all.

To the Christians,

The citizens' consciousness has already changed in support of and in favor of the Anti-Discrimination Law/Equality Law, but many Christians still have not been able to decide their positions, wondering whether they will oppose or approve the Anti-Discrimination Law. That is, as a citizen we may agree but we may be shaken as a believer.

We ask to the Christians who waver. Do you feel anxiety and fear, or do you feel the grace and love of God, as you hear church pastors and some religious leaders explain the reasoning and expressions they have in opposition to the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Law? Did you read the Equalities Act or Anti-Discrimination Law, initiated by politicians and human rights communities, or just hear what its opponents have said? In a democratic society, understanding and opinion on a particular issue may vary; one may also express opposition to the Anti-Discrimination Law. But for genuine opposition, we must study and reflect on what the Anti-Discrimination Law/Equality Law is and how it will change the church and society.

The silence of discrimination and hatred from some fundamentalist groups may be sympathy rather than neutrality. The people have been subjected to terrible discrimination and hatred for too long from the Christian religion, our 'religion of love'; wounded people can no longer wait. If we do not present Christian support and solidarity for the Anti-Discrimination Law, we will fall into becoming a historical degenerate group that acquiesces to and aids injustice and inequality.

The church of the world has been facing the reality of discrimination and inequality that LGBT+people have experienced for more than 50 years, and they have conducted serious research, reflection and discussion for a long time, allowing the baptism and sacrament of LGBT+people as well as their ordination, etc. Through the appearance of the church of the world that is changing into embrace, not exclusion, we must listen to the voice of God who leads with us today.

To the members of the National Assembly, do not be shaken: There are citizens and Christians who aspire to a world of equality without discrimination and hatred!

Christians, do not lose our way. Only welcoming and love, not discrimination and hatred, are our ways.

Let us all take a step bravely to enact a comprehensive Anti-Discrimination Law!

June 22, 2020

Christians who want a world of equality without discrimination and hatred

EYCK(Ecumenical Youth Council in Kroea) KSCF(Korea Student Christian Federation) Hoeun Lee Lee Sungjin United Church of Canada/ YongSeok Baek United Church of Canada/ Yujene Oh The United Church of Canada/ Vancouver Japanese United Church Daebin Im Rev. Taeil Yang Lee sinhyo Kim Tae Young Kim Jinsu Choi SungRyeong PYEONGHWA KIM Dongwon Jang Minha Lee Nam, Sohyun jeong eun ju Okbaraji Missionary Center The United Church of Canada/Chang Han Kim Kim Eunsun Borin Kim kim june o Bang Seonil KIM Chi Mok Jang,Minho Chung in young Jeju villehouse CHOE, SOYOUNG Yong-Hoon Shin KIM, JUNGMI Hong sung hun Seyo Oh Ji Heekyung LEE TAEKMIN Sungwho Hong Lee young ju KWON HER SEOB Kim Sunhye KIM YEONG SEUNG baikkyun oh Kim dong hak Lee Seong cheol Park Min youngjin min Park Young Rak YEONG-JUN, EUN Kyu Y. Chang Saeminjok Park Bu kyu jangminha Jeong Yueun Im Seok Kyu Seo Hansol Kang, Hyo Won Christian youth & student Practical Solidarity in Korea Choi, Eunyoung CHO MI YEON Ahn Jihyun Yunghun Kang Se Chan Oh Park eun ho CHONGMYEONG SEO Korea Diaconia Kim JIman Shim Jeong Yong Jaehyuk, Lee Kyeongil Jung KIM DU HONG Oh younmgmi Minah Kim KIM JUNG BUM KimJoongYeon Space Elizabeth(Hyun Sun Oh) woojung ko Soo Hyun Lee Kim junho Wang joohyun Young Sang Yoo Shin Whan Kang LEE DONG HWAN Yoo Buyngyuhn KOSOONHEE Lee Jiyong HONG, Daeun Shin, Sun Sangbeom Yeo Kang Yune SIk Yu Jin Woo Lee Jeongok Hyeonjun Kim park sungin Jung WonJin Peter Bae Yong Yeon Hwang Yongwon Jo KIM ILGU yoomiran Kim, sang-kee Soosanna kim YUN HEE LEE LEE JIYOUNG KIM, JIN-SUN Jaeseong Choe Sangtae Hong Keunjoo Kim chang su yon Hyunju Ha Jae Sub YANG Yunho Shin Kyu Whan, KIM JANG YOUNGSUNG yom si-kwang LEE BONG EUN Joon Yong Park Hwang HyunJoo Lee yeonje JIEUN BAE Park haelin LEE, Sun Keun Sunyoung Kim Kim seo-min Park Dan Jeong Dong JunOh Young-Ae Uhm Yeonhee Yoo beom-sik Um so ra hyejin shin Soonhea Rim Kimsungwhi Lee Gyu Nam Jung-woo Juyoung Bang KimbongsookPark eun ae Ah-Young Kim Eunseok Jeong Hyun Ah Lee sejin kim Joon Woo Kim Lee Dong Jin Park Insik Cho yungi KUKWHA CHU Go you mi Jaehyung Ha Dahye Kim Sunmok Kwon Kim Kyeng Shill Hwayeon Lee Yun hyeyoung Hiheon Kim Kim hae won Jeongho Cha kimaejin Park, Ji Eun choiyunhee Jung Yu Jin LEE JINYONG HONG EUN TAEK Park, Ji Eun Lee Jongwon Junheon park NARI LEE Hosea Kim Lee sanghun Yeong Mi Oh Choi Eun Hye Osandasom Church. Sunghoon Chang bae yun jeong CHO YONG HWAN SHINAE KIM Ju Young Lee Dandelion Church Seong-sil Cho eugene Kim Yongjune Sook Ja Chung Lee Inmee Euna Cho Lee Shin Ku JANG HION HO Sunghyun,Seo Boa Kim Sungsil Kwon Yoon Junghwan jisoo han Kim Namsuc Lee Changjun Chung heran kangyungu Joen ah yeong Sung, myung ok Kim young kwang Hyejin Jeong Do Bang-joo Kim Youvin Yeong Mee Lee Lim chan hee Choi young ja Shiwoo Jeong Haim Cheh KIM SUNG JONG Jeon Chae Hun Yu Min Lee Lee ji hye Bang jong woon Hosuk Kang CHO SUNGEUN Borah Lim Kyuhi, Song Hyeongseok, Lim 김나경(kim nakyung) Yoon Sojeong Huh Hokyung Lee, Gwang Moon Rhee, Hanbeet KimHaeWon You Sikyung Jeong Juhyeon Hong, Man Jo KIM SEONG SU Yi jung mi Kim Young Eun YUNHYEIN Hwang in bae KIM JAE WOOK Park Changryul JUNG KEUN JAE Lee seong yeop KIM JIWON LEE HYESUN Yookyeong Im Lim Chul Won KimChoi Geonhee Hyun-hyeok Park Sinai Yu Lee MinYoung Ehoa Bae Yoo seung hae Jung hae young KIM YU MI CHOI GAEUL womenchurch Lee Myung Jin LEE YEEUN Cho jugyeong Shin semin Chun jungyoun Han Daehyeon Lee, Sue-youn Kim dae won Sunyong Yang Im Seongjun yoon wonsik LIM RyungJin Kim hwabin Kwon Myoung Hee Sunju Moon Najin Chung Jang Saetbyul Hanna Lee Hannah Moon Jeon Sang Gyu oh soo youn jeyoungmin Eunyoung Park Danny Kang Jeong hye sun Namee Lee Huhminji Joo Jungwon kwak seung yun Lim Go Eun Seunghoon Hwang Je min Park Hojin Kim Kwak,Kyeong Yang Hahm Su Yeon Eunhwa Lee Jongkwan Park Esther Chung Duknam Cho CHO SUNG BONG BAEK SEUNG IM Kim Sun H:ee LEE JI YEON Yeo Unsong Jeong juhye Yoon, Song Ah Jeong shin-il jung sun mi Gwon hae min Jun Hyoung Lim Jeong han eol Sangkyu Ji jangnamhee Yoon gwan Yang hyosook Park choongsoo Kim Hee Ryeong Manduparty Jeong mose choi jisoo Kim Yoonok Sung, Jisu Song, Woo Jin Hong In Sik Yeo Hyesook Lee sangyung LEE SONG MI Bang jong woon JAE YOOK LEE Taeyoung Kim Yuhyun Chung Kim, Jiho KIM JOO RI Kim joung young JO SUNMI Rosaline Jung Soyoung Shin Jeehyun Shin Hyejin Yi Taegue Kim Lee won young LEE TAE WOONG KIM KAHHEE Inyoung Jeon Lee jin hee Yunji Nam Moon Hye Jung Mijung An Sungsik Min Jangintae Kimjiwon Jin Kin Eum Eun Hie Chang Kiyong Kim juyong Lee deok jae Kim boram Min-Ah Cho Park Hyeonjin Jin BIn Chae Hoonbyeong Hyunjin Park PARK KYUNG-OK Ko Kyoungsim Lee sang hee Kong se ja Bae hannah HAN MIN YOUNG JIwON HAN YunjiKim Sim wooki Cha Iksu Stefano KANG SEONG CHEOL Suh Ae Ran Chu Myung Gu Hoeun Lee Han Bong Cheol Soyon Kim Hyun Jin Hong kimheeyoung Lee Young Mi LeeWonHae Park Jeong Sang kimilkwon Jooinhyun Young Sung Jung Kang Sungae Youil Only Kim AHN SOO KYEONG Kang sun mi Lee Jung Sun Jin Seok Choi Ahn Sang ho Gilyeup CHOI AsiaJumin Church Jonathan Park Dina Lee Chohyesook Lee Sang Moon(Kim Sang Hyun) Oh see hyun Youn soon.nyo Kim Minsoo Han sang jin Lee ju young Chung-am church Chung-am church hyungtak jin Ha Eun Hee Lee Myounghee Chung-am church LEE, YUN HEE Choo Ki-Cheol Sunmi Park Yimdongin MiRhang Baek Kim, Jiyoung KIM HYEON KYEONG Hye Won Kim YOO JAE WOO KIM JUNGEUN RYOO SUNKWON CHA MINHO Yu eun bin Jeong,Jee Eun Kyung Soo Kim Chung, Sook Ja SAEUN KANG yewon Kim Park Dong Eun Kim seon mi Park Jin Suk Yoo Song Yeon lee tae ho Yi mi haw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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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E MIN kim hye seung Kim hyeji Kim Hyeon Soo Kim Hyun Joo Kim HyungSeok Kim HyungSeok KIM HYUNHEE kim jae hong Kim je ryong Kim Jeong Yeon Kim JeongSeon KIM JIN SUNG Kim jongil kim joonhee kim ju young Kim Jung Hee Kim Kiwon Kim kwang oh Kim kyoung-hee Kim Kyun Yeol KIM Kyung Eui KIM MALHEE Kim minyoung KIM MISEON Kim mi-young Kim moran Kim myeong hee Kim Myungsun Kim sangbae Kim Seo Jung KIM SEO YEON kim seong tae Kim seongeun Kim SeongHan KIM SHI EUN KIM SU HYEON Kim sunhee Kim tae hyung Kim WooJae Kim yesom kim young eun Kim youngmi kim yun sug Kim, Jeung Sook Kim, Jongjin Kim, Seunghyeon kimdohyun Kimhannah KimHuiWon KimKangSoo KimKangSoo Kimsooan kimsoojin Ko duck kyun Ko duck kyun Koh Chungae Kong hannah KOO YOUNGMO Korea Diaconia Korea Association of hristian Women for Women Minjung Korea Association of Minjung Theologians Korea Diaconia Korean Association of Women Theologians) Korean Catholic Women's Community for New World. Korean Institute for the Study of Justice and Development (CISJD) Kunyoung Jung Kweon young ar Kwon Kwon daeeun Kwsk, Boon Yi Kyoungmin Song Kyrie Kim Kyunghee Eo kyunghwan kim Lee beomjin lee bok soon Lee DoKyun Lee Dong Hun lee doo hee Lee Euiju Lee eun jin lee eun ju LEE Eun jung LEE EUN KYUNG Lee Ga Eun Lee Hae Cheong Lee hanju Lee hee youn Lee hye kyoung lee hyo yeong Lee Hyue Ran lee hyun jeong LEE jae-pil Lee jeawon Lee Jeongmin Lee ji sang Lee jung il LEE JUNSUNG Lee kyesook Lee Myeonghun Lee myung hwa LEE MYUNG SOON Lee ok hee LEE SANG JA l Lee Seonggyeol Lee seongjin LEE SEUNGRYEOL Lee su oog Lee sungjin Lee Sunhee Lee Tae Hoon Lee youngeun Lee yun kwan LEE, HAE SOL Lee, Jong-Hyek leechaeyoung Leedaeyoung LEEHYESEON LeeHyun Suk LeeJeongseon Leekyuengml Leeyujin lim yong hawn Limsua Lina lee ManKyu Lim Methodists with queer, fellowship with sufferers, rainbow Migrant Women Church Min Byeong Khan Min reajun Minhee Lee Minju Kim Minyoung Park Monnson Han Moon seong hun Moon SangHo Moon SoYang Na seung ho Na sunhee Na, Hyun Kee nakyoung oh NAM HANEUL Nam myung ja Nam Sang Baek Nam Woong Namoo Namshik Chon Namunity Noh Eun Ah O Chang Jae Ogmae Presbyterian Church OH MINJU Oh sang jae Oh Seungjae Oh-hanbyeol ojaeseok Ok Seung Heon Outside Church Park DongJu Park Heung Soon Park Hyeonmi PARK HYUN CHUL park hyun-ju Park Hyunok Park Hyunok PARK IN YEONG Park Je Min Park jeong a Park Jounghwa park jun sou Park Kyung-soon PARK MIN JUNG Park Min-gyu Park sang eun PARK SANG YOUNG Park sangEun Park Seonkyu Park Seunghwan Park Seungryul PARK SOON JONG Park su hyeon Park Sujin Park Sunhee Park yong sung Park, Jinhong PARK, OCK SUN Park, Sang Beom PARK, SU HYEON Parkseonae Parksohee ParkYoungEun Peace Community Movement Centre(PCMC)-PROK Perry won kun
PROK Seoul Jeil Church Pyeon kyeongyeol Pyeongwoon Lee Rainbow Tree Rainbow Tree Ryu Kukhyon Saebom Chruch Saegil Christian Institute for Society and Culture Saegil Church Saemam Church Saeter Church samyoul wu SANG IL KIM Sang Won Lee Sangkyun Ko Sangrin Lee Sanha Lee Sarah Lee Seo jae lim SEO, JUNGGYU Seokjun Kwon Seon Tae, Kim SEONG SEONGHYUN CHA Seon-Ho, Kim Seon-Ho, Kim Seung shin Kim Seung Soon Jang Seungli You Seungmin Han Seungsoon Park Seungyeon Lee SHIMON PAK Shin dongjoon Shin Gaeun SHIN JAE YEON Shin jinshik Shin jooyoung SHIN KYOSOO SHIN WON TAEK Sihyong Park Sohn shinhee Sol Lee son joo hwan Son seungho Song hamin SONG, KYUNGWOOK Soojeong An Soonyoung Chung soyoung kim SSIAL KIM St. Bede Anglican Church of Korea suh sumi Suji Han SUK YONG RAE Sumdol Presbyterian Church Sun-Ae Hwang Sunghye Yun sungkyu park sunyoung Lee Tae Hyung Kwon Teabong Choe thellma yoo umjin We Hyun Chang Women Academy of Department of Christian study of Soongsil Women's Center for Migrant Workers Woo kYu seong Yang eun sung Yejeong Jang Yeji Yun yeonliji yesolchoi Yo Han Lee Yong Jung Kim Yonghwan Noh YOO SUSON Yoojung Jung Yoon Hyesun Yoon Shinil YOON, GA YOUNG Yoosanghee Yoo-Yun Cho-Chang YOUGSUNGHAN Young long Jaung Young Ok Park young sik kim Young Sun Ha Young youn Cho Younghun Jang YOUNG-KYOUNG YOO Youngook Jang YOUNGOUG KIM younsoo shim Yu geun hong yu k yoo Yuki Nagao Yum Yool Hee Yun dahye YUN EUNSUK yun kyung cha Yuna Kin Yunjeong McSeol Yunji Oh Zaccha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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