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마당

늦었지만 대충 적어보았습니다.

작성자
박종국
작성일
2005-08-01 12:02
조회
3656
제 자신이 여기에 대해서 해박하고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그저 생각나는대로 몇 자 적어 봤습니다.

먼저, 이 물음들에 앞서서 저는 교회의 반성과 각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미국은 물론이고 그 이전의 제국주의국가들의 제3세계 침략의 선봉 또는 꼭두각시로써 이념적 토대와 침략적 만행에 대한 희석화의 도구로 교회와 신학이 헌납 또는 자진/타의로 제공한 제국주의에 의한 전세계적 지배의 정당화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예로 최근의 부시가 행한 이라크 침공은 물론이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틴의 중동문제 초기부터 제공된 기독교 이념으로 패권적인 성전과 정복의 역사의 정당성에 대한 토대를 제공한, 또는 그에 암묵적으로 동의한, 또는 그에 편승하여 더더욱 보수적인 성향으로 기독교 이념의 세계적 지배를 추구한 교회와 신학에 대한 반성이 선행 되어야 할 것 입니다.

특히 유대교 중심의 성전과 정복의 이데올로기와 바울사도의 땅끝 전도사명이 제국주의의 전세계 지배전략에 있어서는 종교사상적으로 합리화되고 악용된 점을 교회와 신학은 분명히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 미국중심의 일국주위로 경제적, 정치군사적, 문화적인 전세계적 지배체제를 확립한 제국주의에 대항키 위해서는 국가권력의 획득을 통한 반제국주의 연대에 그 가능성을 걸어보고자 합니다.

전세계 평화애호인민들의 연대와 제국주의 수탈민중들의 항거로 제국주의 침략의 부당성과 그 확산을 억제하는 것도 어느 정도는 가능하지만, 전방위로 확산되는 제국주의 침략에 저항키 위해서는 그에 맞서는 국가권력과 그의 연합으로 인한 생산력 또는 경제적 물적토대의 공유와 협력, 정치 군사적인 연대등으로 그 지배 고리들의 일부분을 끊을 수 있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셋째로, 북한의 핵문제에 대한 반제국주의적 시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제국주의적인 전세계 경찰체계의 최후의 미제로 남은 북한의 핵문제를 민족의 자존과 자립의 입장에서 해결하기 위해, 우리 민족이 요구해야 될 것은 한반도에서 최소한 제국주의에 의한 군사력지배의 무풍지배를 만드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는 제국주의의 전세계 지배전략에서 동아시아의 한 축을 깨버리는 것이며, 그들의 고유한 통치방식인 선악의 극한적 대립을 통한 이념적 적개심 고취와, 적의 위험에 대한 의도적인 확대재생산을 통한 무력 지배의 정당성과, 대립하는 두 세력의 분열을 조장하여 감취진 그들의 대리인으로서의 제국주의의 실체를 가리는 그 교활한 지배방식등에 일대 타격을 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반도 반핵 또는 비핵과 함께 해결되어야 할 필수과제는 한반도의 영구 평화체제 정착이며

이는 북미간의 평화협정체결과 이에 대한 주변국 및 전세계 국가들의 인증하에 한반도 비핵화 및 주둔군의 무장철수와 주변국가(중,일,러)들의 일정부분 무력감축들의 과제가 동시에 선결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를 해결해야만이 제국주의의 냉전적 이념 공세에 대한 무력화는 물론이며, 동아시아에서의 향후 예상되는 일본과 중국등의 군사적 패권경쟁에서도 우리 민족이 자존을 지킬 수 있는 힘의 균형을 가능케 하다고 봅니다.



전체 0
천안살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