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의 맥 23] 남의 나라 낯선 땅에서 - 포로기의 예언자들 에스겔, 제2이사야, 오바댜
작성자
최형묵
작성일
2006-02-27 00:15
조회
2171
천안살림교회 2005-2006년 주일 청장년부 교육 1
성서의 맥 / 매주 일요일 12:00-30
최형묵 목사
23 (2/26) 남의 나라 낯선 땅에서 - 포로기의 예언자들 에스겔, 제2이사야, 오바댜
1. 에스겔
① 내용구조
1-24장 심판의 말씀
25-32장 이방에 대한 말씀
33-48장 희망의 말씀
② 활동연대: 연대에 관한 기록이 13회나 나와 가장 확실하게 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예언자, 바빌로니아 포로기간인 주전 593년(유다 멸망587 직전)-571년
③ 활동지역: 포로지인 그발 강변에서 소명을 받고 그곳에서 22년간 활동
④ 개인적 배경: 포로로 잡혀오기 이전에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이었고, 박식한 예언자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유다 왕국 멸망 직전에는 유다 백성의 죄에 대한 책망과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 선언(1-24장). 그러나 587년 예루살렘 함락 소식을 접하면서 말씀의 방향이 바뀌어 '희망의 말씀' 선언. 새 성전, 새 예루살렘, 새 이스라엘의 청사진 제시(40-48장), '마른 뼈 골자기의 환상', '부활'(37장)
2. 제2이사야(40-55장)
유다 왕국을 멸망시켰던 바빌로니아 제국의 운명이 기울고 동방의 신흥 제국 페르샤 제국의 고레스가 등장한 시점(41장)에 이스라엘의 구원을 선포. 메시지의 핵심은 '새 출애굽'. 이 외에도 '수난의 종'(42:1-4; 50:4-9; 52:13-53:12), 유일신 신앙과 우상숭배의 어리석음(44:9-20), 역사의 주로서 하나님(40:21-31; 45:9-13; 48:12-16) 등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펼쳐 신학적 깊이와 넓이에 있어서 예언자 전승의 마지막 거인.
3. 오바댜
① 내용구조
1-16절 에돔에 대한 심판의 말씀
17-21절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희망의 말씀
② 활동연대: 정확한 활동연대를 추정하기 어려우나 포로기에 활동한 것은 분명
③ 활동지역: 분명하지 않으나, 아마도 포로기중 예루살렘에 잔류한 것으로 추정
④ 개인적 배경: 역시 알 수 없으나, 그 이름이 '야훼의 종'이라는 뜻으로 구약시대 가장 흔한 이름을 가짐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바빌로니아의 유다 정복 당시 바빌로니아의 편을 들었던 에돔에 대한 심판의 선언 * 시편 137편
* 다음 주제는 "포로민의 귀환과 성전 재건 - 포로기 이후의 예언자들(학개, 스가랴, 제3이사야, 요엘, 요나, 말라기)"입니다.
성서의 맥 / 매주 일요일 12:00-30
최형묵 목사
23 (2/26) 남의 나라 낯선 땅에서 - 포로기의 예언자들 에스겔, 제2이사야, 오바댜
1. 에스겔
① 내용구조
1-24장 심판의 말씀
25-32장 이방에 대한 말씀
33-48장 희망의 말씀
② 활동연대: 연대에 관한 기록이 13회나 나와 가장 확실하게 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예언자, 바빌로니아 포로기간인 주전 593년(유다 멸망587 직전)-571년
③ 활동지역: 포로지인 그발 강변에서 소명을 받고 그곳에서 22년간 활동
④ 개인적 배경: 포로로 잡혀오기 이전에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이었고, 박식한 예언자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유다 왕국 멸망 직전에는 유다 백성의 죄에 대한 책망과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 선언(1-24장). 그러나 587년 예루살렘 함락 소식을 접하면서 말씀의 방향이 바뀌어 '희망의 말씀' 선언. 새 성전, 새 예루살렘, 새 이스라엘의 청사진 제시(40-48장), '마른 뼈 골자기의 환상', '부활'(37장)
2. 제2이사야(40-55장)
유다 왕국을 멸망시켰던 바빌로니아 제국의 운명이 기울고 동방의 신흥 제국 페르샤 제국의 고레스가 등장한 시점(41장)에 이스라엘의 구원을 선포. 메시지의 핵심은 '새 출애굽'. 이 외에도 '수난의 종'(42:1-4; 50:4-9; 52:13-53:12), 유일신 신앙과 우상숭배의 어리석음(44:9-20), 역사의 주로서 하나님(40:21-31; 45:9-13; 48:12-16) 등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펼쳐 신학적 깊이와 넓이에 있어서 예언자 전승의 마지막 거인.
3. 오바댜
① 내용구조
1-16절 에돔에 대한 심판의 말씀
17-21절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희망의 말씀
② 활동연대: 정확한 활동연대를 추정하기 어려우나 포로기에 활동한 것은 분명
③ 활동지역: 분명하지 않으나, 아마도 포로기중 예루살렘에 잔류한 것으로 추정
④ 개인적 배경: 역시 알 수 없으나, 그 이름이 '야훼의 종'이라는 뜻으로 구약시대 가장 흔한 이름을 가짐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바빌로니아의 유다 정복 당시 바빌로니아의 편을 들었던 에돔에 대한 심판의 선언 * 시편 137편
* 다음 주제는 "포로민의 귀환과 성전 재건 - 포로기 이후의 예언자들(학개, 스가랴, 제3이사야, 요엘, 요나, 말라기)"입니다.
전체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