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연구

[성서의 맥 24] 포로민의 귀환과 성전 재건 - 포로기 이후의 예언자들

작성자
최형묵
작성일
2006-03-26 15:42
조회
2455
천안살림교회 2005-2006년 주일 청장년부 교육 1

성서의 맥 / 매주 일요일 12:00-30

최형묵 목사


24 (3/26) 포로민의 귀환과 성전 재건 - 포로기 이후의 예언자들

          학개, 스가랴, 제3이사야, 요엘, 요나, 말라기


1. 학개

① 내용구조

   1장     성전재건의 촉구

   2:1-9   새 성전의 영광

   2:10-23  앞으로 임할 축복

② 활동연대: 페르시아의 다리우스1세 즉위 2년(520)째부터 성전재건 직전(515)까지

③ 활동지역: 예루살렘

④ 개인적 배경: 아마도 587년 파괴 이전의 성전을 보았던 사람으로 고령의 나이에 예언활동을 한 것으로 추정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이들에게 최대의 과제는 성전의 재건이었으나 처음의 열정과 달리 점차 경제적 빈곤과 내부 분열로 인해 성전 재건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재건을 촉구. 성전의 재건과 그곳에서 드리는 정결한 예배가 이스라엘의 영광을 회복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이해


2. 스가랴

① 내용구조

<제1스가랴>

   1:1-6   회개의 촉구

   1:7-6장 8가지 환상

   7장     금식에 관한 문제

   8장     희망의 말씀

<제2스가랴>

   9:1-8   이스라엘 원수들의 파멸

   9:9-11:3 평화의 왕의 오심

   11:4-17 목자

   12-14장 희망의 말씀

② 활동연대: 학개보다 2달 가량 늦게 활동하여 같은 기간 동안 활동

③ 활동지역: 예루살렘

④ 개인적 배경: 제사장 출신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학개와 비슷하여, 성전재건 촉구, 정화된 이스라엘 공동체, 새 시대의 도래를 선포


3. 제2스가랴

9-14장은 앞의 내용과 전혀 다르고 시대 배경도 달라, 앞의 내용이 페르시아 시대를 반영하고 있는 반면 뒤의 내용은 그리스 시대(주전 333년 이후)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메시지에서도 현재의 질서를 완전히 부정하고 '평화의 왕'이 통치하는 새로운 질서를 대망하고 있으며, 문학기법상으로도  묵시문학적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어 구약 묵시문학의 초기 작품으로 본다.


4. 제3이사야(이사야 56-66장)

제3이사야는 '새 출애굽'이 현실로 이루어진 상황과 성전이 재건된 상황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재건된 공동체는 이전 예언자들이 전했던 '희망의 말씀'에서 선포된 것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것이었다. 경제적 빈곤, 정치적 왕국의 회복 불능, 성전 주도권을 둘러싼 제사장 계층 내의 갈등(사독 가문과 레위인들의 충돌)의 상황에서 예언자는 환멸을 느끼고 '새 하늘 새 땅' 창조로 진정한 의미의 이스라엘의 회복이 이루어질 것을 선포('종말론적 희망')


5. 요엘      

① 내용구조

   1-2:27   메뚜기의 징벌(하나님의 징벌)

   2:28-3장 희망의 메시지

② 활동연대: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고 다만 포로기 이후에 활동했던 것이 분명, 대개 주전 500년에서 350년 사이로 추정

③ 활동지역: 예루살렘

④ 개인적 배경: '브두엘'의 아들이라는 사실 외에 알려진 것이 없음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메뚜기의 재난을 하나님의 징벌로 보았고, '야훼의 날'을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심판하는 날이요 동시에 이스라엘을 회복하는 날로 선포


6. 요나

① 내용구조

   1장 요나의 소명과 도피

   2장 요나의 기도

   3장 니느웨에서의 활동과 니느웨 사람들의 회개

   4장 요나의 노함과 하나님의 견책

② 활동과 메시지: 요나서는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책이다. 연대는 불확실하나 대개 포로기 이후로 추정하고 있다. 예언이라기보다는 예언자의 전기적 기록에 해당하는 등 전형적인 예언서와는 다르지만, 그 메시지는 선명하다. 이스라엘의 울타리를 벗어나는 범세계적인 하나님의 사랑, 회개의 중요성 등을 강조


7. 말라기        

① 내용구조

   1:1-4:3 6회에 걸친 말라기의 말씀

          1:2-5  하나님의 사랑

          1:6-2:9 제사장들의 죄

          2:10-16 이혼과 혼혈 결혼 문제

          2:17-3:6 정의의 하나님

          3:7-12  십일조 문제

          3:13-4:3 심판의 날

② 활동연대: 에스라,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에 돌아와(주전 450년대 후반) 전반적인 개혁 사업을 일으키기 전의 극도의 혼란된 이스라엘 공동체 상황, 500-450년 사이    

③ 활동지역: 예루살렘

④ 개인적 배경: 개인적 배경은 알려진 바 없고 이름 그대로 '나(하나님)의 사자'로 역할

⑤ 역사적 상황과 메시지: 515년 성전 재건 이후 성전은 이스라엘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역할하였으나, 이스라엘 공동체의 긴장은 점차 해이해지고 지도층은 부패하기 시작하였다. 말라기는 이들 사이에 편만한 부패와 비윤리성을 질책하고 종교적 사회적으로 엄격한 규율을 강조. 4:4-6은 예언서 전체의 대미.




* 다음 주제는 "에스라 느헤미야의 개혁(에스라, 느헤미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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